경상북도장애인부모회, 제3회 경북피플퍼스트대회 개최 > 뉴스 | 구미인터넷뉴스

기사상세페이지

경상북도장애인부모회, 제3회 경북피플퍼스트대회 개최

기사입력 2019.12.01 23:0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제3회경북피플퍼스트대회2.jpg

     

    경상북도장애인부모회(회장 김신애)는 지난 11월29일 오전10시 구미 선산 청소년 수련원에서 내빈, 관내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가족, 발달장애인 관련 활동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나는 우선 사람으로 알려지기를 원한다.' 제3회 경북피플퍼스트대회*를 개최했다.

     

    *피플퍼스트(People First)대회는 발달장애로 인해 사회와의 소통이 단절되고, 사람으로서의 자기 삶에 대한 의사결정을 제한하려는 사회로부터 당당한 시민으로, ‘사람’으로 불리길 원하는 발달장애인의 외침이다.


    본 대회는 경상북도 지원으로 구미시, 경주시, 김천시, 경산시, 울진군, 칠곡군, 안동, 상주시, 포항시, 문경시, 영천시의 발달장애인 당사자가 모여 직접 행사를 준비해 왔으며, 11월29일 피플퍼스트의 모든 행사를 주체적으로 진행했다.


    행사 순서는 1부 개회식 2부 주제발표, 3부 모임별 소개 및 장기자랑, 4부 디스코파티 및 폐회식으로 진행됐으며, "우리도 할 수 있는 것이 많다", "예쁜 시선은 우리의 에너지다!", "우리모두 우리집 귀한 자식입니다." "발로 뛰어 가슴으로 만나는 경북피플퍼스트"의 다양한 주제별로 발달장애인의 인권과 권리에 대해 말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보냈다.

     

    제3회경북피플퍼스트대회.jpg

     

    경북피플퍼스트대회 하태연 준비위원장은 "대회가 준비 기간이 많이 작았지만 자기자신과의 싸움으로 열심히 노력하고 갈고 닦아 준비를 많이 하였다"라며 "뜻있고 보람된 대회였다"고 말했다.

     

    구미시 박정애 사회복지국 국장은 환영사로 "발달장애인이 주체적인 행사를 구미에서 열게 되어 영광이다."며 "앞으로 구미시는 장애인들 위한 정책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할 것이며, 피플퍼스트대회가 앞으로 꾸준히 발전하길 기원하다."라고 말했다.


    장애.JPG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