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세용 시장 김영란법 위법 논란, 검찰이 진위를 밝혀라" > 뉴스 | 구미인터넷뉴스

기사상세페이지

"장세용 시장 김영란법 위법 논란, 검찰이 진위를 밝혀라"

기사입력 2020.02.19 20:12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33.jpg

     

    구미경실련은 19일 성명서를 내고 "장세용 시장, 끝없는 민생무관 논란으로 리더십이 추락됐다"며 이번 "김택호 시의원과 인사청탁 뇌물공여 논란에 대해 검찰이 진위를 밝혀라"고 촉구했다.


    구미경실련은 "시장 비판은 공공성이며 비판에 귀를 열고 포용하지 않고 적개심으로 대응(증언)함으로써 김영란법 위반 논란으로 비화됐다"며 "증거물 못 본 시민들은 진실을 알 수 없기에 논란을 제공한 시장이 증거를 공개해야 된다"고 촉구했다.

     

    또, 구미경실련은 장세용 시장에 대해 지난 1년 8개월의 임기 동안 "▲무대책 리더십= 여소야대 아래 확실한 돌파 대책도 없이 새마을과 폐지 추진, 논란만 일으키고 포기. 지지도 하락, 개혁동력 상실… 불요불급 새마을 예산(=행사·조직) 축소 등 점진적인 ‘저강도 전략’(구미경실련 조언) 무지. ▲뭉개기 리더십= ➀전임 시장 때 민원 수용 거쳐 결정된 ‘왕산광장·왕산루’ 뭉개기 ➁시의회에서 부결된 ‘꽃동산공원 아파트 3천 세대 건립’(5만여 주민 정주여건 파괴=반대민원 제기 상태)-국토부 지침 위반 재상정해 뭉개기. ▲안하무인 리더십= ➀독립운동 서훈 1등급 왕산 허위선생 친손자 허경성(당시 93세) 옹에게 고함·삿대질해 다음·네이버 실검 1위 기록 ➁김택호 시의원에게 “이 자식이” 욕하기가 SNS에 퍼져 시장 품위 추락. ▲돌출 리더십= ➀시장이 시의원(김택호) 징계 위원회에 참석해 인사청탁 뇌물공여 시도 증언해 제명에 결정적 명분 제공. 이렇게 ‘시-의회 균형’ 깨는 ‘돌출’ 처신하는 시장이 전국에 또 있나? ➁시대역행 ‘시장 관사’ 부활을 ‘돌출’ 추진했으나 구미경실련과 언론, 맘카페 등 반대여론 급등으로 포기. ▲옹졸 리더십= ➀8명인 같은 민주당 시의원들도 포용을 못해 분열 ➁일부 지지 시민단체의 비판도 수용 못해 일부 진보 시민단체 이반"을 지적했다.


    나아가 구미경실련은 장세용 구미시장에게 "'인사 청탁 대가로 보약과 현금, 침대 받았다 증언' 보도(구미인터넷뉴스) 이후, 장세용 시장이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일명 김영란법)을 위반했다는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며 이번 논란을 계기로 문제의 근본 원인인 장세용 시장의 리더십 문제를 지적하면서 반성과 쇄신을 강력히 촉구했다.

     

    구체적 사안에서 구미경실련은 "시와 의회의 상호발전의 핵심 요인은 협력과 견제라는 상반된 성격(역할)의 균형인데, 이처럼 중요한 균형관계를 깨는 ‘시장의 시의원 징계위원회 출석-불리한 증언’이라는 황당한 발상이 도대체 어떻게 가능한 일인지, 장세용 시장 말고 전국에 또 어느 시장의 사례가 있기나 한지, 아무리 자기를 비판하는 시의원이 미워도 너무나 어처구니없고 실망스런 일이다. 거기다 김택호 시의원은 장세용 시장과 같은 민주당이다. 선당후사는 말뿐이고, 막장이다!"고 지적했다.

     

    구미경실련은 장세용 시장에게 "시장 비판은 공공성이다!는 점을 백번 강조하고자 한다. 시민 대표로 선출됐기 때문에 시장이 독재자 수준의 과도한 권한을 가졌고, 그 권한의 사용의 정당성 여부에 대한 찬성과 비판은 당연히 헌법에 보장된 시민의 권리이다. 시장의 정책과 리더십을 비판하는 시의원이나 시민단체, 시민을 적대적으로 대하는 시장은 헌법을 무시하는 것과 같다. 독재자 같은 권력도 각성하고 조직적으로 저항하는 시민 앞에선 ‘한줌 권력’에 불과하다."고 했다. 

     

    또 "일부 언론에서까지 시장의 리더십을 '욱하는 성질'로 표현하고 있다. 이번에 논란이 된 '시장의 시의원 징계위원회 출석-불리한 증언'이라는 황당한 발상 역시 '욱하는 성질'과 같은 맥락이다. 네이버·다음 실검 1위를 기록한 왕산 허위선생 장손 허경성 옹에 대한 고함·삿대질 역시 '욱하는 성질'과 같은 맥락이다. 뭉개기 리더십, 무대책 리더십, 돌출 리더십, 안하무인 리더십, 옹졸 리더십이다"고 비판했다.

     

    구미경실련은 "비판에 대한 ‘적개심’을 버리고 귀를 열지 않는 한, 장세용 시장의 리더십 회복은 요원하다. 벌써 임기 1년 8개월째이다. 2년 후, 장세용 시장의 리더십은 어떤 평가를 받을 것인가? 밖은 벌써 식었다! 민주당 내부부터 살펴보라!"고 촉구했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