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성리학역사관 징검다리 기획전시 '금오금석문(金烏金石文) 展' 개최 > 뉴스 | 구미인터넷뉴스

기사상세페이지

구미성리학역사관 징검다리 기획전시 '금오금석문(金烏金石文) 展' 개최

기사입력 2021.11.09 13:40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관광진흥과] 금오금석문 전.jpg

     

    [구미인터넷뉴스]구미시(시장 장세용)는 구미성리학역사관 기획전시관에서 11월 9일(화)부터 '금오금석문(金烏金石文)' 주제로 징검다리 기획전시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지난 10월 31일에 종료한 고산 황기로 탄생 500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醉墨甘觴취묵감상, 매ㆍ학을 벗 삼아 펼친 붓 나래'와 12월 개최 예정인 '노상추 일기' 전시 사이의 공백을 이어주는 징검다리 기획전시이다.

     

    이러한 기획전시가 가능하게 된 것은 구미에서 꾸준히 탁본의 채탁(採拓)과 고증(考證) 작업을 해 온 해동연묵회가 경상북도․경북문화재단의 후원을 받아 그동안 수집해 온 자료를 시민과 공유하고자 한 덕분이다.

     

    주요 전시자료는 지난 특별기획전에서 선보인 바 있는 금오동학(金烏洞壑)을 비롯하여 지주중류비(砥柱中流碑)의 음기(陰記), 길재․김주․이맹전․하위지의 유허비(遺墟碑), 박영의 신도비(神道碑), 박운의 효자비(孝子碑), 향랑 묘비, 의우총과 의구총의 입비(立碑), 대둔사 소재 금석문, 암각자(岩刻字) 등 모두 20여점의 탁본이다.

     

    이번 징검다리 기획전시는 구미의 문화유산 자체를 전시관에 옮기지 못하지만, 그 문화유산을 대변하는 상징물을 탁본하여 전시함으로써 구미가 지닌 역사성과 다양성을 제고하는 데 의의가 있다.

     

    [관광진흥과]전시실 전경.jpg

     

    구미성리학역사관 관계자는 "이번 금오금석문 전시를 통해 구미의 역사와 문화가 지닌 소중한 가치를 더 깊이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며, 아울러 금석문과 탁본에 대한 개념과 탁본 방법, 그리고 탁본의 가치와 의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금오금석문 전시는 12월 5일(일)까지 개최될 예정이며, 운영시간은 09시부터 18시까지이고, 휴관일은 매주 월요일이다. 문의사항은 구미성리학역사관 사무실로 문의하면 된다.

        

    ▷구미성리학역사관 사무실 ☎054-480-2681~7

    ▷홈페이지http://www.gumi.go.kr/museum/

     

    [관광진흥과] 금오산성 중수 송공비.jpg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