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동네방네소식 03/12 > 뉴스 | 구미인터넷뉴스

기사상세페이지

구미시 동네방네소식 03/12

기사입력 2014.03.12 12:0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도량동/밤실마을 벽화사업 설명회




    도량동(동장 이대창)에서는 2014. 3. 10(월) 14:00 주민센터 2층 회의실에서 지역단체회원, 주민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량동 밤실마을 벽화사업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는 야은 길재 선생의 위대한 학문적 업적과 가르침이 살아 있는 도량동 문장골 밤실 마을의 노후된 마을환경을 개선하고 선생의 충절과 가르침을 아름다운 벽화로 되살리기 위한 사업으로 삼성전자 후원으로 지역작가, 자원봉사단체, 학생과 지역주민 참여로 이루어질 계획이다.

    주민설명회는 타 시도 벽화마을 관련 동영상 시청에 이어 밤실 마을 벽화사업 추진 경과를 설명하고 참석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이를 사업추진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이대창 도량동장은 인사말을 통해 야은 길재 선생의 학문과 유학의 도가 통한 동네라 하여 도를 널리 깨우친다는 뜻이 있는 도량동의 유래에 따라, 야은 길재 선생의 훌륭한 학문적 업적을 기리고 주민들의 행복한 삶과 즐거움을 표현할 벽화사업이 구미의 새로운 관광명소가 될 수 있도록 주민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였다.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14년 03월 ~10월

    • 사업면적 : 약 80,000㎡(단독주택지구)

    • 사 업 비 : 50백만원 정도(삼성전자 부담)

    • 주 최 : 구미시

    • 주 관 : 도량동 밤실마을 벽화사업 추진위원회

    • 후 원 : 삼성전자(주) 구미사업장

    • 내 용 : 야은 길재 선생을 비롯한 밤실 마을의 다양한 소재로 스토리가 살아있는 벽화마을 조성

    □ 추진 경과

    • 도량동 밤실마을 벽화사업 조성계획 지휘보고 : ‘12. 6. 25.

    • 벽화사업 공동추진 요청(삼성전자 구미사업장) : ‘14. 1. 7.

    • 사업계획 수립 : ‘14. 1. 10.

    • 아이디어 제안 공모 : '14.1.10~1.29.

    • 사업 추진회의(1차) : ‘14. 1. 16.

    • 공모작품 평가(도시디자인위원회) : '14. 2. 12.

     

    • 사업 추진회의 (2차) : ‘14. 2. 24.




    비산동/요가교실 개강식


     

    비산동(동장 문경원)에서는 2014. 3. 10(월) 19:30 주민센터 3층에서 지역주민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4년 상반기 읍면동 맞춤형교육 프로그램 요가교실 개강식을 개최하였다.

    비산동 요가교실은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명상, 스트레칭 등 생활의 활력을 찾아주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김필선 강사와 함께 3월 10일부터 6월 20일까지 14주에 걸쳐 매주 월, 수, 금요일 19:30 ~ 21:00 비산동 주민센터 3층에서 진행된다.

    문경원 비산동장은 이번 요가교실이 지역주민의 건강한 정신과 육체를 통한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밑거름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지역주민들의 여가활동과 건강한 생활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선주원남동/새마을문고 선주원남동분회 월례회의


    선주원남동(동장 최한주)에서는 3월 11일 12시 관내 식당에서 새마을문고 선주원남동분회(분회장 최명주) 월례회를 개최하였다.

    새마을문고 선주원남동분회는 선주원남동 관내 6개의 작은도서관의 회장들을 중심으로 23명의 회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산하에 97명의 회원들을 두고 있다.

    이들 각 문고들은 아동교육지도, 기타수업, 장고수업, 역사수업 등 아동 및 지역민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정기적인 모임을 통하여로 하여 지역의 작은 도서관 활성화에 앞장서게 될 것이다.

    선주원남동 분회는 청구새마을작은도서관(회장 조재용), 가시골새마을작은도서관(회장 이혜련), 청마루새마을작은도서관(회장 황은경), 에버빌새마을작은도서관(회장 김정옥), 다봉새마을작은도서관(회장 정윤주), 네오빌새마을작은도서관(회장 이명희)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66,000여권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다.


    광평동/다송마을 주민총회



    광평동 다송마을(2통 통장 박종순)에서는 2014. 3. 9(일) 14:00 다송경로당에서 이관응 동장, 주민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 총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총회는 산불예방 및 도로명 주소 전면사용 등 주요 시․동정 홍보와 건의사항 수렴에 이어 2013년도 감사 및 결산보고, 2014년도 주요사업계획에 대한 안내 등 주민 총회 후 주민화합을 위한 다과의 시간을 가졌다.

    광평동 2통인 다송마을은 약 400여년전에 전주이씨가 이주하면서 주위에 소나무가 많다고 붙여진 이름이며, 기존 자연부락 토박이들과 아파트 단지에 입주한 주민들이 어울려 매년 윷놀이 대회, 어버이의 날 행사, 복날 어르신 식사 대접 등을 하며 주민화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관응 광평동장은 그동안 지역 발전을 위해 애쓴 통장 및 주민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깨끗하고 살기좋은 광평동을 만들기 위해 더욱 힘써줄 것을 당부하였다.


    원평1동/그린바이크봉사대 정기 라이딩




    원평1동(동장 김우춘)에서는 3월 9일(일) 10:00에 원평1동그린바이크사랑봉사대 회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3월 월례회 및 라이딩을 개최하였다.

    이번 월례회는 신입회원에 대한 환영과 라이딩을 겸한 모임으로 주민센터를 출발하여 지산샛강을 거쳐 낙동강체육공원을 한바퀴 돌아오는 행사였다. 그린바이크 봉사대 회장(김종기)은 아직 봄바람이 차가운 날씨에도 기꺼이 참석해준 신입회원에게 환영과 감사의 뜻을 전하고 앞으로 더욱 돈독하고 활기찬 봉사활동을 펼치자고 다짐하였다.

    김우춘 원평1동장은 “각자 생업에 종사하느라 바쁜 와중에도 봉사대를 위하여 휴일까지 반납한 회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전하며, 그린바이크봉사대인 만큼 즐겁고 건강한 라이딩을 통해 화합하는 으뜸 원평1동 그린바이크봉사대가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지산동/지산동발전협의회 월례회의



    동(동장 이성수)에서는 2014년 3월 7일 오후 6시 동주민센터 2층 회의실에서 손홍섭 시의회부의장, 정하영 시의원과 지산동발전협의회(회장 김경태) 회원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3월 월례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회의는 구미시장학기금 모금, 특정건축물 정리에 관한 특별 조치법, (재)구미시장학재단 장학생 선발, 일반용 전기설비 무상점검,·중·고등학생 교육비 지원, 보육료·양육수당 신청, 3단계 공동주택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시행, 형폐가전제품 무상 수거 주요 시정 홍보 사항 전달 후 현안 사항에 대한 자유토론으로 이어졌다.

    지산동장은 인사말에서 “지산동 발전의 중추이자 선구적 역할을 하는 지산동발전협의회원을 중심으로 주민들과 함께하는 열린행정, 소통 행정을 펼쳐 살기좋고 주민이 행복한 지산동을 같이 만들어 나가자”고 다짐하였다.


    원평2동/전 직원 청렴실천 다짐의 날 운영


    원평2동(동장 강영수)에서는 2014. 3. 10(월) 08:30 동주민센터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전화 친절도 향상 교육 및 반부패․청렴실천 결의 등 청렴실천 다짐의 날을 운영하였다.

    이날 교육에서는 먼저 친절도 향상을 위한 전화예절 및 응대 방법과 2014년도 청렴시책에 대한 교육 및 추진방법들에 대해 토론 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지난해부터 경찰서에서 시행되고 있는 착한운전 마일리지제도에 전 직원의 서약서를 직접 관내 파출소에 전달하여 개개인의 생활속에서도 청렴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짐하였다.

    통장 및 직원들에게 청렴 명함을 제작하여 사용하도록 하고 있으며, 11개 통의 통장들에게는 지난달 회의시 청렴 CI를 삽입한 통장 신분증을 제작하여 활용하고 있다.

    강영수 원평2동장은 그동안 청렴시책에 노력한 직원들을 격려하며, 오늘 결의한 청렴시책과 친절교육으로, 전 직원이 청렴의식과 청렴문화를 확산하여 으뜸 구미를 만드는데 적극적으로 앞장서 줄 것을 당부하였다.


     

    무을면/패션핸드페인팅 교육


    무을면(면장 류시건)에서는 2014. 3.11(화) 19시 무을면 복지회관에서 20여명의 수강생이 참석한 가운데 2014년 상반기 이동교육인 패션핸드페인팅 교육을 시작하였다.

    이동강좌는 평생교육원에서 일선 읍면 주민들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직접 현장을 찾아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삶의 질을 한단계 높이고 화합과 소통을 추구하고자 하는 시민교양강좌 프로그램이다.

    김경랑 주부는 평생교육원에 가지 않고도 현지에서 편안하게 다양한 취미생활을 추구할 수 있게 해준 구미시에 감사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다양한 강좌를 지원해 주면 고맙다는 말을 전하였다.

    류시건 무을면장은 바쁜 농촌생활속에서도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삶의질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는 주부들을 대하니 흐뭇하다. 앞으로도 다양한 취미생활을 통해 화합하고 소통하는 무을면 만들기에 힘써줄 것을 당부하였다. 더불어 면민들을 위한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지속해 나갈 것을 약속하였다.

    이번 교육은 매주 화, 목 2시간씩 4개월간 최매란 강사의 지도하에 진행될 예정이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