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동네방네소식 05/09 > 뉴스 | 구미인터넷뉴스

기사상세페이지

구미시 동네방네소식 05/09

기사입력 2014.05.09 00:2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송정동/행정협의회 5월 월례회의



    송정동 행정협의회(협의회장 김영준)에서는 5. 7(화) 14:00 동장실에서 자생단체장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5월 월례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월례회에서는 꼬마버스 타요 운행, 제2기 평생교육 수강생 모집, 음식물쓰레기 배출방법 개선, 찾아가는 자전거 수리센터 운영 등 시민들이 알면 유용한 정보를 공지하였고, 6. 4 지방선거 사전투표 시행에 따른 공명선거 실천, 세월호 침몰사고 관련 행사자제 등 협조사항을 전달하는 한편, 송정동 행정협의회 회칙 개정건과 제22회 LG 주부배구대회를 준비․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우리 주변에 가족과 사회의 보호를 받지 못하여 보살핌이 필요한 소외된 이웃, 부모의 무관심과 학대로 인해 고통을 받는 아동 등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김영준 행정협의회장은 “주민 모두가 행복한 송정동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협조와 관심이 큰 밑거름이 된다”고 말하며 어려운 우리이웃을 발굴하고 지원하는데 솔선수범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형곡1동/자매결연 마을 농촌일손돕기


    형곡1동(동장 정동규)에서는 5. 7(수) 오전 9시부터 단체회원과 직원 등 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자매결연 마을인 무을면 오가리를 찾아 못자리 준비에 한창인 농가를 찾아가 모판나르기를 실시하였다.

    형곡1동은 무을면과 2004년 도․농간 자매결연을 맺은 이후 매년 농촌일손돕기, 농산물 팔아주기 행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무을 생태고을 버섯축제 등 각종 행사 지원으로 도․농간 화합과 상생의 길을 걷고 있다.

    작업을 마친 후에는 새마을부녀회(회장 김영애)에서 정성껏 준비한 점심을 함께 나누며, 서로의 정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에 정동규 동장은 “바쁜 일정 속에서 적극 참여해준 회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며, 도․농이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공동체를 위해 지속적으로 일손돕기에 나서겠다”고 하였다.


    지산동/발갱이들소리 유래비 고유제



    지산동(동장 이성수)에서는 5. 7(수) 10시 발갱이들소리보존회(이사장 마창오)의 주관으로 발갱이들소리 유래비 고유제를 지냈다.

    혼자 불러 시름 잊고 여럿이 불러 흥을 더하고, 들판을 울리는 발갱이들소리의 고유제는 마창오 이사장, 이성수 지산동장을 비롯하여 단체장들과 주민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 해 동안 풍년 기원과 조상대대로 전해오던 아름다운 전통의 소리를 문화유산으로 계승하여 맥을 이어온 선현들의 노고와 애환을 추모하였다.

    이성수 지산동장은 우리 지산동의 최대의 보배이자 구미시의 자랑인 발갱이들소리가 국내·외 주요행사 초청공연을 통하여 전통문화를 전승·보존 향상에 크게 기여하여 왔으며, 오늘 발갱이들소리 유래비 고유제를 통하여 동민들의 화합과 결속을 통해 올해의 풍년농사와 우리 지산동을 가장 살기 좋고 행복한 동으로 만들어 나가기를 기원하였다.

    1995년 5월 8일 구미발갱이들소리(경상북도 무형문화제 제27호) 유래비를 건립한 기념으로, 매년 5월 둘째 주 수요일에 구미발갱이들소리 유래비 고유제를 지내게 되었다.

    발갱이들은 백제견훤의 아들 신검이 고려태조 왕건을 항복 시켰으니 이곳이 역사의 발검 즉 발갱이들이며 오늘의 구미발갱이들소리로 불리어진다.


    지산동/적십자봉사회 5월월례회의


    동(동장 이성수)에서는 5. 7(수) 오전 11시 30분 동주민센터 2층 회의실에서 지산동적십자봉사회(회장 김경옥) 회원 20명이 참석가운데 5월 월례회를 개최하였다.

    번 세월호 희생자들의 명복을 비는 묵념으로 시작한 이 날 회의는 국제적십자운동 기본원칙과 적십자봉사원 서약 낭독 후 (재)구미시 장학기금 모금, 6. 4 전국 동시지방선거 일정 안내, 정건축물 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3단계 공동주택 음식물쓰레기 종량시행, 세월호 희생자 합동 분향소 설치 주요 정 홍보사항 전달 후 회원들의 건의사항 및 자유토론으로 이어졌다.

    지산동장은 적십자봉사회의 활동에 깊은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한편, 세월호 참사의 여파로 인한 사회 전반에 퍼진 침체된 분위기를 쇄신하고 어려운 이웃들이 용기와 희망을 갖고 살 수 있도록 적극적인 봉사 활동을 거듭 당부하였다.

    장천면/청렴의 날 직원 간담회



    장천면(면장 백인엽)에서는 5. 7(수) 면사무소 회의실에서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5월 청렴의 날을 맞이하여 간담회를 실시했다.

    안전관련 무사안일, 복지부동의 업무행태를 근절하고 복무기강을 확립할 것과 6.4 지방선거와 관련하여 공직선거법을 준수할 것 등을 교육하였다. 또한 정치인 등의 부당한 요구에 대한 처리와 인사 청탁 등의 금지를 주제로 간담회를 실시하였다.

    백인엽 장천면장은 ‘두 소매 안에 맑은 바람만 있다’는 뜻의 “청풍양수(淸風兩袖)”의 의미를 깊이 새겨 청렴결백한 공무원의 위상을 세울 수 있도록 다시 한번 다짐하고 함께 노력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