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종합청렴도 2계단 상승! 내부청렴도는 제자리걸음! > 뉴스 | 구미인터넷뉴스

기사상세페이지

구미시 종합청렴도 2계단 상승! 내부청렴도는 제자리걸음!

기사입력 2019.12.09 18:40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감사담당관실]구미시 종합청렴도 3등급 진입3(구미시청 사진) (1).jpg

     

    구미시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공공기관 청렴도 조사에서 지난해 5등급에서 2단계 상승한 종합청렴도 3등급으로 평가됐다. 

     

    12월 9일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이번 측정 결과에서 구미시는 외부청렴도 5등급에서 3등급, 내부청렴도는 3등급을 유지하면서 종합청렴도가 0.94점 상승한 3등급으로 평가를 받았다.

     

    이는 민선7기 출범 이후 장세용 구미시장의 청렴 의지를 주축으로 모든 공무원이 투명하고 깨끗한 청렴구미 실현을 위해 노력해 외부청렴도는 2단계 상승했으나 내부 청렴도는 변화를 보이지 못한 것으로 평가됐다.

     

    구미시는 지난 3년 연속 5등급에 머물렀던 청렴도 등급을 높이기 위해 기관장 청렴관심도 제고, 자율적 내부통제 시스템 운영, 청렴 특별교육, 청렴상시학습, 공직자 부조리 신고센터 운영, 내부고발 시스템 운영, 청렴관련 SMS 문자 발송 및 홍보물 제작 배포하는 등 자구책 마련을 위해 노력해 왔다.

     

    또한, 행정의 투명성 제고 및 부패유발요인 제거를 위해 제도를 개선하고, 공사・용역・보조금・인허가 민원 등 부패취약분야에 대한 '청렴해피콜 운영'으로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한 것이 외부청렴도 상승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청렴 실천 문화를 확산시키면서 청탁금지법이 안정적으로 정착되도록 팝페라 청렴콘서트, 간부공무원 청렴특강 등을 실시했으나 공무원 내부의 평가는 지난해와 같은 제자리 걸음에 머물렀다. 

     

    한편 국민권익위원회는 매년 민원인, 공직자, 지역주민,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공공기관의 업무처리과정과 부패경험・인식・처리 등 투명성을 조사하고 청렴도 수준(1~5등급)을 발표하고 있다.


    2019년도 구미시 청렴도.JPG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