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누리구미장난감도서관 꾸준한 인기!...장난감 마음껏 빌려 쓰세요! > 뉴스 | 구미인터넷뉴스

기사상세페이지

아이누리구미장난감도서관 꾸준한 인기!...장난감 마음껏 빌려 쓰세요!

기사입력 2021.11.11 08:50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아이누리장난감도서관2 (1).jpg

     

    [구미인터넷뉴스]올해로 개관 11주년을 맞은 '아이누리구미장난감도서관'이 양육비용 절감에 큰 역할을 하며 영유아 부모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경상북도와 구미시의 지원으로 구미YMCA가 운영하는 아이누리구미장난감도서관은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 육성하기 위해 지난 2010년 11월 경상북도 내 아이누리장난감도서관 중 처음으로 문을 열었다.

     

    저렴한 비용으로 회원가입 후 아이의 연령과 성장발달단계에 적합한 다양한 장난감과 육아용품을 무료로 대여할 수 있어 장난감 구입비용 절감효과는 물론, 다양한 양질의 놀잇감을 접할 수 있는 환경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아이누리구미장난감도서관은 행복한 엄마학교, 부모놀이교육, 아동놀이체험, 장난감 놀이 가이드북 등 다양한 교육∙문화·놀이프로그램 및 가족캠페인을 통해 양육의 어려움을 지원하고, 건강한 아동성장환경 형성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또 장난감 녹색알뜰장터, 장난감 병원, 장난감 기부Day 운영 등을 통해 환경오염과 자원낭비를 줄이며, 지역사회에 건전한 소비의식과 나눔문화를 확산하고 지역사회 공유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장난감도서관 운영시간은 화요일~토요일 오전 10시~오후 5시까지(목요일은 오후 8시)며, 현재 1,800여점의 장난감 및 육아용품을 보유하고 있다. 연회비는 2만원이고 대여료는 무료다.

     

    구미시에 주소를 두거나 구미시 소재 직장에 근무하는 7세 이하 자녀를 둔 가정에서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등록 장애인, 2자녀 이상 다자녀가정, 다문화가정은 연회비가 면제된다.

     

    아이누리장난감도서관2 (2).jpg

     

    특히 6월부터는 구미시 다자녀가정 지원 기준이 3자녀에서 2자녀로 확대되어 2자녀 이상 다자녀가정의 연회비가 면제됨에 따라 더욱 많은 가정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사용하고 반납된 장난감은 유아전용 세척액으로 깨끗하게 세척 후 UV살균소독기로 소독·살균된 뒤 대여되고 있으며, 매일 시설 전체를 살균·소독하는 등 안전과 위생에 만전을 기하고 있어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다.

     

    아이누리구미장난감도서관을 이용하고 있는 한 주민은 "두 아이를 키우는데 있어 아이누리장난감도서관의 도움을 참 많이 받았다."면서 "여러 가지 장난감과 보드게임을 빌려서 즐겁게 같이 놀이하는 시간을 아이에게 선물해 줄 수 있어서 2주마다 장난감도서관을 찾는 일이 엄마인 저도 즐거웠다."고 했다. 또 "마을 친구들과 같이 쓰는 장난감이기에 아이는 물건을 더 소중하게 다루고 기한이 되면 반납해야 한다는 규칙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되었다."고 말했다.

     

    한편, 아이누리장난감도서관은 단순히 장난감대여소의 역할을 하는 게 아니라 건강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부모교육과 캠페인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

     

     

    backward top home